소식
메디체크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 챙김으로 노년을 아름답게”
- 등록일시 : 2024-10-02
- 182
- 서울동부지부
- 파일 :
-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메디체크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 챙김으로 노년을 아름답게”
- 10월 2일 ‘노인의 날’, 건강한 노후를 위해 건강검진은 필수
- 인플루엔자, 폐렴구균, 대상포진 예방접종으로 감염병 예방
매년 10월 2일은 ‘노인의 날’이다. 우리나라도 2025년부터 65세 노인인구가 20%를 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고령자의 건강 문제는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20 노인실태조사에 따르면 만 65세 이상 전체 노인의 84%가 만성질환자이고, 만성질환의 유형은 고혈압 56.8%, 당뇨병 24.2%, 고지혈증 17.1%의 순이었다.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김인원, 이하 건협)는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위해 질병을 조기 발견하고 관리하기 위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권장한다.
건협은 전국 17개 건강증진의원을 통해 중장년층 대상의 ‘시니어 건강검진’, ‘인지기능위험(치매)평가 건강검진’, ‘심/뇌혈관 정밀검사’등 맞춤형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시니어 건강검진’은 ▵기초 및 생리기능검사(16종) ▵간기능검사(8종) ▵고지혈증검사(4종) ▵암표지자(5종) 등 총 28항목, 115종의 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 ‘인지기능위험(치매)평가 건강검진’은 치매관련 유전자검사(APO E)와 치매진단 특수문진이 포함되어있는 특화 검진으로 ▵고지혈증검사(4종) ▵심혈관계(2종) ▵MRI(3종) 등 총 9항목, 14종의 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 ‘심/뇌혈관 정밀검사’는 ▵초음파검사(2종) ▵신장기능검사(4종) ▵혈액질환검사(18종) ▵당뇨검사(2종) 등 총 12항목, 76종의 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건협 서울동부지부 건강증진의원 박정범 원장은 “고령자는 만성질환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통해 질병의 조기 발견과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건강한 노후 대비를 위해서는 인플루엔자, 폐렴구균, 대상포진 예방접종으로 감염병을 예방하는 것도 필수적이다”라고 말했다.
올해 창립 60주년을 맞이한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서울 3곳 등 전국 17개 시·도지역에 건강증진의원을 운영 중이며, 시니어 건강검진 외에도 암 정밀 건강검진, 갱년기 건강검진 등 다양한 맞춤형 건강검진과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종합검진, 예방접종 등을 실시하고 있다.
< 자료제공 :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건강검진센터 >